1.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주문 가능
- 등급에 따른 할인 정책 적용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나중에 변경될수 있음)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아서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으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도 있다.
- 주문 생성 : 클라이언트가 주문 서비스에 주문생성을 요청
- 회원 조회 : 등급에 따라 할인이 있기때문에, 주문 서비스는 회원 저장소에서 회원을 조회함
- 할인 적용 : 주문 서비스는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여부를 할인 정책에 위임
- 주문 결과 반환 : 주문 서비스는 할인 결과를 포함한 주문 결과를 반환
- 역할과 구현을 분리 해서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게 설계
- 회원을 메모리에서 조회하고, 정액 할인 정책을 할지 정률 할인 정책을 할지 선택 하기때문에,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2. 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
2-1 할인 정책 인터페이스 생성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
* @return 할인 대상 금액
*/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 discount메서드는 멤버 객체와 가격을 받아야 함
2-2 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 생성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 1000; //1000원 할인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 (member.getGrade() == Grade.VIP) {
return discountFixAmount;
} else {
return 0;
}
}
}
- member 객체를 받아서 VIP인지 판단, VIP면 1000원을 할인 할 거라서 int 1000 반환
2-3 주문 엔티티 생성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private String itemName;
private int itemPrice;
private int discountPrice;
public 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int
discountPrice) {
this.memberId = memberId;
this.itemName = itemName;
this.itemPrice = itemPrice;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public int calculatePrice() {
return itemPrice - discountPrice;
}
public Long getMemberId() {
return memberId;
}
public String getItemName() {
return itemName;
}
public int getItemPrice() {
return itemPrice;
}
public int getDiscountPrice() {
return discountPric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Order{" +
"memberId=" + memberId +
", itemName='" + itemName + '\'' +
", itemPrice=" + itemPrice +
", 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
}
- 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를 받아서 저장 해주는 객체 Getter,Setter
- calculatePrice()는 할인이 완료된 가격을 리턴 해줌
2-4 주문 서비스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 주문 서비스는 memberId, itemName, itemPrice를 받아야 함
2-5 주문 서비스 구현체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회원 정보 조회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할인 정책 적용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주문 객체 생성후 반환
}
}
- 주문 생성요청이 오면,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 ,할인 정책을 적용한 다음 주문 객체를 생성해서 반환한다.
- 메모리 회원 리포지토리와, 고정 금액 할인 정책을 구현체로 생성
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테스트를 위해서 OrderServiceTest 파일을 생성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Test
void createOrder(){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 테스트를 위해 멤버 서비스와 오더 서비스객체를 생성
- 주문의 할인이 1000원이 맞는지 assertThat을 통해서 확인
잘 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번 강의에서 주문과 할인 도메인을 설계했고, 설계할때 주문서비스 구현체를 여러개 생성하지 않을수 있도록 할 수 있었다. 다음 강의부터는 객체 지향 원리 적용을 차근차근 해 나갈 예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