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 좋은 객체 지향설계의 5가지 원칙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활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ex) UI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패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ex) DB의 확장에는 열려 있고, JDBC 인터페이스의 변화는 닫혀있다.
- 인터페이스를 중간에 두어서 자바 애플리케이션과 DB와의 직접적인 연동을 피하게 설계하였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함,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한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r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역할에 의존해야지, 구현에 의존하면 안된다.
- ex) 벤츠라는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타이어라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게 하면서 벤츠의 타이어를 바꿔 끼우기 쉽게 설계, 타이어의 역할에 의존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수가 없다.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수가 없음 → 뭔가 더 필요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만들게 된 배경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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